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창신고등학교

검색열기

학교소개

학업역량강화활동

메인페이지 학교소개교육활동소개학업역량강화활동

학업역량강화활동

1. 다양한 동아리 활동

1_다양한 동아리 활동.png

가. 운영 목적

1) 동아리 활동을 통한 공동체 의식 고양 및 공동체 생활 능력 향상

2) 선, 후배 관계 증진 및 인간관계 폭 확대

3) 취미와 적성을 살려 잠재된 소질 계발 및 진로 선택 폭 확대

4) 심신 수련의 기회로 전인적인 인격 함양

5) 올바른 가치관 확립 및 건전한 사고력 향상

6) 학교생활을 활기차고 즐겁게 생활할 수 있는 발판 마련

7) 타교 동아리와의 상호 교류를 통한 유대관계 확장 및 효율적인 활동에 이바지

나. 운영 방법

1) 다양한 동아리 개설로 학생들의 선택권 보장 및 자생적인 동아리의 지속적 육성 지원

2) 1학기 동아리 브이로그 페스티발 및 2학기 동아리 발표대회를 통해 동아리 활동 결산

다. 2024학년도 동아리 편성 현황

번호 구분 동아리명 활동내용
1 독서/토론 북세통 1. 고전이나 사회 문제와 관련된 책을 읽고 토론함.
2. 지역기반 프로젝트를 진행함.
2 독서/토론 영어 원서
읽기
동아리
본인이 관심이 있는 영어 원서를 읽고 독후감을 쓰는 활동을 함.
3 독서/토론 교양과 고전 인문학 고전을 읽고 철학적, 논리적 사고력을 기름.
4 독서/토론 수학독서부 책을 읽고 질문하여 토론하고, 에세이를 쓰는 등 독서 활동을 함.
5 독서/토론 독서토론반 책을 읽고 질문하여 토론하고, 에세이를 쓰는 등 독서 활동을 함.
6 독서/토론 듣고
말하는
영어
영어 대화를 통한 말하기 자신감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활동을 함.
7 독서/토론 인문학과
독서
인문학 독서 후 토의, 토론 활동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는 활동을 진행함.
8 예체능 일러스트부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를 완벽히 그리기 위한 동아리 활동을 진행하고자 함.
9 예체능 농구부 농구에 관심이 있거나 농구를 좋아하는 학생들이 모여서 농구연습을 통해 체력단련을 하기 위함.
10 예체능 뉴스포츠 뉴스포츠 종목을 이해하고, 신체활동을 통해 지덕체를 고루 함양함.
11 예체능 밴드부 여러가지 악기를 활용하여 합주를 진행함.
12 예체능 배드민턴부 배드민턴 시합을 진행함.
13 예체능 축구부 축구에 관심이 있거나 축구를 좋아하는 학생들이 모여서 축구연습을 통해 체력단련을 하기 위함.
14 예체능 하모니 합창연습 및 음악관련 활동을 진행함.
15 융합 클래스컴퍼니 창업이나 연구/분석 직업을 희망하는 학우들을 위한 동아리 활동을 하고자 함.
16 융합 메타버스와
NFT랜드
각종 메타버스 프로그램들에 대해서 탐구해보고 학생들이 직접 제작하는 기회를 가지려고 함.
17 융합 메커니즘 정규수업 이외의 프로젝트 활동 등을 학생 주도적으로 실행해보고자 하는 활동을 하고자 함.
18 융합 시사문제탐구 영화, 드라마 속 나타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시사 문제들을 토론함.
19 융합 수학체험부 수학체험부스 운영 및 수학축전 참여함.
20 융합 물리학
심화
융합탐구
학생 주도적으로 물리학의 원리를 실제 문제 해결에 적용하며,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을 경험하고 협력함.
21 융합 생명과학
심화탐구반
생명 과학에 대한 심화 내용 탐구와 실제 제시문 면접 준비등을 수행함.
22 융합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사회 문제에 대한 탐구를 프로젝트 학습으로 진행함.
23 융합 지오지브라 지오지브라 프로그램(동적기하 프로그램)을 활용한 활동을 진행함.
24 융합 화생방 화학실험과 생명과학실험을 토대로 학생참여활동을 진행함.
25 융합 생명과학
심화동아리
1. 생명과학 융합 논술 문항 분석 / 2. SSI 토론수업
26 융합 이차함수 수학체험[통계활용] 및 창의 융합 수학활동
27 융합 글로벌리즘 국제적 이슈에 대해 토론하고 해결방안을 각국의 입장을 연구하는 학술 동아리
28 융합 교집합 교육계열 전공을 원하는 학생들이 교육과 연관된 다양한 활동을 직접 계획하고 진행함.
29 융합 문화유산
나들이
현재의 삶에서 교훈을 얻고 미래를 내다보기 위한 역량을 기르는 역사공부를 하고자 함.
30 융합 수학사?
수학자!
수학사를 탐구하고 홍보한 뒤 수학사에 한 획을 긋는 수학자를 위한 활동을 하고자 함.
31 융합 Cogitatio
(생각)
인간의 심리에 대해 알아본 후 현대 사회의 갈등 및 혐오에 대한 원인을 규정하려고 함.
32 융합 국제사회
연구부
급변하는 국제 사회 관계와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문제에 대하여 지식을 나누고 토론을 하려고 함.
33 융합 건축갤러리 건축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 다양한 건축디자인, 건축기술 등에 대해 건축 탐구활동을 진행하고자 함.
34 융합 정보코딩
기술부
인터넷과 웹의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웹 사이트 손쉽게 구축해보기.
35 융합 에코드림 실천 중심의 환경교육을 통한 친환경 감수성 증진.
36 융합 지구과학
탐구동아리
지구과학 이론탐구 및 실험 동아리
37 일반 좋은 글
(교지편집부)
교지 발간을 위해 학교 일정 참가 및 교내 외 인물 인터뷰, 기사 작성 및 편집함.
38 일반 학교신문사 1, 2학기 신문 발간 및 대외행사 참여.
39 일반 방송반 학교 홍보 영상 촬영 및 편집 활동 및 학교 방송 업무 지원 활동
40 일반 도서부 도서 대출, 반납 활동, 서가 도서 재배열, 도서 상태 점검 및 관리, 학교 도서관 행사 보조

2. 학생선택형 방과후 수업

3_2.png

가. 개요

1) 학습 동기 부여 및 성적 향상을 위한 학생 선택형 수준별 단기 집중형 운영

2) 학생 수요 맞춤형 수업을 우선 편성

3) 정규 수업과 차별화된 선택형 단기 집중형 수업 진행

4) 수준별 기초, 향상, 심화 과정을 편성하여 수업을 진행

5) 선택과 집중을 통한 블록운영 강좌 운영 및 수업 내용에 대한 자습시간 확보

6) 예측 가능한 수업 정보(내용, 수준, 목표) 사전 제공

7) 자율형 개별 학습(자습) 편성을 통한 학생의 선택권 존중 및 자기 주도형 학습 습관 형성

나. 운영 내용

1) 운영 대상: 전 학년 방과후학교 수업 희망자

2) 운영 시간

- 학기 중: 월, 화, 목, 금 17:00~17:50(50분)

- 방학 중: 9:00~12:55(2시간 또는 4시간) 블록 운영제, 최소 1강좌 필수 수강(희망학생)

3) 운영 방법

- 학년별 특색과 학생들의 희망사항을 반영하여 학년별로 상이함

- 수준별 기초, 향상, 심화 과정을 편성하여 수업을 진행

- 선택과 집중을 통한 블록운영 강좌 운영 및 수업 내용에 대한 자습시간 확보


3. 누리교실 운영

3_3.png

가. 개요

1) 학습공백 및 학습결손 해소를 위한 교과 보충 지도

2) 교과 집중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습 탄력성 회복을 지원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

3) 수요 조사 후 예산 배정 및 지원을 통한 운영의 효율성 제고

4) 본교 교육과정에 편성(이수 중 또는 이수완료)된 교과목 중 단위학교 여건에 따라 프로그램 운영

5) 대면 지도 원칙(단, 재난이나 감염병 위기 상황의 경우 원격으로 운영)

6) 학교 정규교육과정 시간 외 운영하며 학생별 학습 진단 후 학생 수준 희망을 고려한 소그룹 지도 가능

7) 사후 성과 분석 및 만족도 조사를 통한 사업 운영 평가 및 결과 환류

나. 운영 방법

1) 운영 기간: 2024. 3.~2025. 2.

2) 지원 대상: 학습결손 및 학습지원대상 중 참여 희망하는 학생

다. 운영 현황

프로그램명 대상 담당자 세부계획
수학 2학년 중 해당 학생 교과 담당 교사 수학 실력 향상 수업
과학 2학년 중 해당 학생 교과 담당 교사 과학 실력 향상 및 수업

4. 두드림학교 운영

3_4.png

가. 개요

1) 복합적 요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지원대상학생의 체계적·통합적 지원

2) 기초학력 통합 지원망 구축·운영으로 책임교육 구현

3) 학생 중심 맞춤형 지원 체제 확립으로 학습결손 예방 및 학습격차 해소

4) 학교 부적응 학생의 학교 적응력을 통한 학습동기 및 기초학력 향상

5) 학습지원학생 대상 교과 보충과 문해력 향상을 위한 자기주도 학습력 신장 지도

나. 운영 방법

1) 운영 대상: 1, 2, 3학년 학생 중 학습지원대상학생 및 희망학생

2) 운영 기간: 2024. 3. ~ 2025. 1.

다. 운영 현황

학년 기초학력 진단 방법 부진 원인 분석
1학년 중학교 교과 성적, 3월 전국연합학력평가 성적,
학력진단평가 결과자료를 바탕으로 종합적으로 판단
담임교사의 상담
다중지원팀
2, 3학년 전학년 내신 성적, 3월 전국연합학력평가 성적을 바탕으로 종합적으로 판단
프로그램명 대상 담당자 비고
미도달
예방교육
1학년 학습지원대상학생 교과
담당 교사
-국, 영, 수 교과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여 학습 동기 고취
-기초 원리적 학습 과제를 활용한 질의 응답식 수업 제공
기초반
수업
2학년 학습지원대상학생 교과
담당 교사
-국, 영, 수 교과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여 학습 동기 고취
-기초 원리적 학습 과제를 활용한 질의 응답식 수업 제공
방과후학교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
전학년 중 해당학생 해당 교사 -수준별 맞춤 동영상 강의 수강, 학습코칭, 학습동기부여, 학습전략 및 자기주도학습 코칭
-학생 맞춤형 자기주도학습 지도 및 체계적 관리

5. 독서 인증제

3_5_1.png

가. 개요

1) 학년별 수준에 적합한 도서를 선정하여 독서의욕 고취 및 바른 독서습관 정착

2) 다양한 독서기회 제공해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및 독서 활동을 통한 종합적인 사고력 향상

나. 운영 방법

3_5_2.png

퀵메뉴